머릿속이 정말 복잡할 때는 생각을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지 생각한 적이 많지 않으신가요? 개인적으로는 생각만 잘 정리한다면 내가 직면한 상황이나 작업을 효율적으로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많습니다.
유튜버 신사임당 채널을 통해 알게 된 복주환 님의 생각정리 스킬이라는 책을 읽었더니 오래전부터 생각정리에 대한 고민들이 한결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이었던 부분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생각정리 스킬 이렇게 하라!
- 머릿속 생각을 눈에 보이게 시각화 하자
- 머리가 아닌 손을 이용하여 메모하며 정리하자
- 자주 사용하는 도구를 이용하자.(ex) 마인드맵, 만다라트, 로직트리, 알마인드, 퀘스천 맵)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통해서 생각을 확장하여 정리하자
- 널브러진 생각을 나열> 분류> 배열의 순서를 가지고 정리하자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내가 알아보기 쉽게 정리시켜주는 것이면 어떤 것이든 좋다고 합니다.
생각정리를 돕는 도구에 대해서 하단 부분에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4번째 언급된 질문을 통한 생각 확장은 육하원칙을 통해서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리되지 않은 생각을 육하원칙으로 정리하면 표면적인 접근으로 나열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번째 언급된 나열> 분류> 배열의 과정에서는 분류는 기준을 가지고 머릿속에 널브러진 생각을 정리합니다. 여기서 기준은 본인이 생각했을 때 떠오르것부터 진행해도 되고 더 나아가서는 근본적인 기준을 가지고 분류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류된 생각을 배열할 때는 우선순위를 가지고 배열하여 생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만다라트와 알마인드
책에서 대표적으로 소개된 도구는 만다라트와 알마인드입니다.
만다라트는 현재 메이저리그에서 LA 에인절스 소속으로 투수와 타자 모두 상당히 좋은 실력으로 이도류의 신기원을 뽐내고 있는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고등학교 때부터 더 나은 선수로 나아가기 위해 활용한 것으로 많은 분들께 알려져 있습니다.
알마인드는 생소하 신분도 계실 텐데 알집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에서 계발한 프로그램으로 마인드맵을 PC 프로그램으로 더욱 손쉽게 프로그램화한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우스를 이용하지 않고 다양한 단축키로 활용 가능하여 빠르게 생각을 정리시켜주기 때문에 반복해서 활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생각정리를 도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퀘스쳔 맵과 일기 쓰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퀘스쳔 맵을 소개할 때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은 다르게 질문하는 것이다라는 문구가 가슴속에 박힐정도로 질문에 대한 생각을 다르게 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책이나 영상에서 일기를 써보면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았는데 이 책에서 언급된 것을 보면 다시 한번 나의 생활이나 생각을 정리하는 일기를 써봐야겠네요.
생각이 복잡하거나 무거우신분, 회사에서 과중한 업무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 인생을 다시 한번 리셋하실 때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지 모르는 분 모두에서 이 책에 담겨있는 생각정리 스킬 분명히 좋은 도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